차별적 시선에서 보다 드러난다. 예로부터 우리 민족의 외국인에 대한 태도는‘코쟁이’, ‘되놈’, ‘로스케’, ‘쪽발이’등 그들을 표현하는 단어부터 우호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최근에 우리나라에서도 특정 인종집단에 가지는 편견과 차별대우가 증가하는 주요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
여성, 기계 등의 코드가 문화 또는 문명의 우월감에 근거하여 구체화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은 문화적 코드는 일본이 뒤늦게 열강에 편입됨에 따라 상당부분 계승된다. 그 결과 야만과 미개, 또는 주체와 객체, 주인과 노예 등의 근대화 문명에 의거한 2분법적 시선이 그들의 언설에서도 드
차별적인 대우를 받음으로써 장애여성은 장애+여성이라는 이중차별과 억압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중차별 또는 복합차별을 겪는 대표적 집단인 장애여성은 장애인이면서도 동시에 여성이기 때문에 장애인으로서 정체성과 여성으로서 정체성을 함께 경험하게 된다. 이는 곧 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가
차별과 불평등을 양산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실을 차별과 편견이라는 키워드로 잘 설명해 주는 것이 바로 ?선량한 차별주의자?라는 저서이다. 본 저서에서는 한국에서 아무리 오래 살아도 온전히 한국인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전제와 우리와 그들의 경계를 구분 짓는 주관적인 관념, 정체
여성억압을 성적인 것으로만 보기에 인종차별을 겪는 제 3세계 여성과 노동계급 여성들의 특수한 문제에 대해선 간과.
• 대표학자 - 밀레트, 파이어스톤
• 밀레트: 「성의 정치학」 여성억압은 남성이라는 지배집단이 여성이라는 집단을 지배하도록 하는 권력 구조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