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었다. 즉, 멀티플렉스 극장은 한국영화계의 판도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 권력을 확보한 것이다. 게다가 이제 관객은 더 이상 앞 사람의 머리에 스크린이 가리는 불편한 좌석과 냄새나는 화장실이 떠오르는 개봉관을 가지 않는다. 이렇게 국내 영화관람문화 및 한국영화계의 판도를 뒤바꾼 멀티플렉
★ 국내주요사
- 제일제당
1995년 드림웍스를 공동 설립, 엔터테인먼트 사업진출
멀티플렉스 극장 CGV설비
광통신 전용선 서비스 업체 드림라인
케이블 TV인 M.NET, 드라마넷 보유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하는 미국 내 온라인 서비스 업체 Launch Media에 투자
영화 제작사 강제규 필름, 명필름
멀티플렉스영화관의 성공이 이에 커다란 기여를 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고정민, 2002)
일반적으로 멀티플렉스영화관은 건물 한 동에 첨단 상영장비와 음향장비 등과 함께 다수의 독립된 스크린 상영관을 보유한 복합상영관으로서 일반 영화관과는 달리 주차장, 식장, 전시관 등 다양한 부대시설과
증가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재의 영화 상영산업에는 밝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 인구대비 많은 상영관의 개점과 멀티플렉스의 대중화로 인한 서비스 표준화, 프리미엄 상영관의 고가격 서비스로 인한 관객들의 서비스 질 향상 요구와 차별화된 운영이
말한다. 기본적으로 양적으로 보통 7-8개 이상의 스크린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질적으로는 좌석간의 거리, DTS 등의 사운드 시설의 유무, 자체전산망의 보유, 백화점·쇼핑센터·놀이시설 등과의 동시입지여부, 등등의 시설, 입지 조건 등을 따져 양적, 질적 조건을 모두 구비하고 있는 영화관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