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신 르네상스가 열렸다. 90년 대 후반부터 급속도로 변화하기 시작한 시장 환경을 중심으로 한국 영화산업의 전반적인 모습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영화산업의 특성
1. 경제적 측면
① 규모의 경제
98년 말 시작된 IMF 위기 상황에서 주식시장의 불황은 새롭게 투자할 곳을 찾던 금
투자에 장애요소가 되는 것은 물론 한국 기업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소기업은 가장 빈번하게 높은 임금비용으로 인하여 신규고용을 포기하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9인 이하의 상시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기업의 85%가 주요 고용 장애요소로서 높은 임금비용을 들고
영화의 '일반적인 규모' 로 만들어지는 영화들의 순 제작비는 영화마다 차이가 있지만, 25억에서 30억 사 이다. 물론 이보다 훨씬 많은 제작비가 들어가는 영화들도 종종 있지만 평균적으 로 보면 그러하다. 그렇기 때문에 인도의 영화산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인력의 규 모도, 극장
떠오르는 개봉관을 가지 않는다. 이렇게 국내 영화관람문화 및 한국영화계의 판도를 뒤바꾼 멀티플렉스 극장, 특히 최초 진입자였던 CGV는 기존에 독과점과도 같았던 ‘극장산업’에서 ‘고객위주의 멀티플렉스 극장산업’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해내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고 본다.
Ⅰ. 중소기업 지원행정체제 사례
1. 미국
1) 중소기업정책 및 지원제도
미국은 원칙적으로 시장경제를 지향하므로 경제활동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최소화되어 왔다. 즉, 정부는 독과점의 폐해를 방지하고 자유롭고 공정한 경쟁 질서를 확립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경제정책을 추진하여 왔다.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