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영화학 관점으로 본 뱀파이어
영화분석
드레이어의 뱀파이어는 정말 엄청나게 난해한 영화중에 하나인 것 같다.
영화는 어느 순간부터 실제인지 아니면 꿈인지가 애매모호하고 뱀파이어를 다룬 영화면서 정작 중요한 뱀파이어는 나오지 않는 그리고 그 뱀파이어도 관속의 늙은 노파인 기
3. “죠스”의 영화학적 의미
영화 <죠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만큼 유명한데다 영화산업에서 하나의 역사분기점이기 때문이다.
스티븐 스필버그가 무명감독일 시절 제작한 이 <죠스>가 세계적인 성공을 거둠으로써 스티븐 스필버그는 단숨에 미국영화계의 흥행감독으로 떠올랐다.
미친 듯이 빨려 들어가는 영화학
정재형 영화학> 청어람장서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영화를 많이 봤을 것이다. 그렇지만 영화를 배우거나 찍어본 경험은 별로 없을 것 이다. 그리고 배울 장소도 흔하지 않다. 그래서 영화감독이 되고 싶은 나에게 영화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찾아오지 않았다. 그
생겼었다.
나는 아직 영화를 배우는 영화학도 이기에 지금 주제로 다룰 천년학이라는 영화를 영화학이라는 타이틀로 풀어서 볼 자신은 없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과 지금까지 배웠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한번 재해석 해보겠다.
우선 천년학은 서편제의 뒷 얘기를 감질맛 나게 잘 풀어놓았다.
영화학개론 시간에 이 영화를 볼 때 중간부터 보게 되었는데, 고등학교때 봤던 여자 주인공이 그때 봤던 여자주인공과 닮았다는 생각에 서편제를 보는 줄 알았는데, 나중에야 천년학 영화이고 서편제의 연장선인 영화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100편의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도 대단하지만 한 작품으로 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