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연구의 의의(意義)와 목적(目的)
“디지털이다!”(Being Digital!)
이 짧은 외침은 과학자의 한계를 넘어서 이제는 미래의 예언자가 된 네그로폰테(Nicholas Negroponte)의 책 이름이다. 네크로폰테는 이 책으로 일약 미래학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우리나라의 방문에는 수 많은 사람이 그의 강연에 참석하기
들어가는 말
“‘성경 자체가 성경에 대한 최고의 해석자이다’ 라고 하는 원리를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성경의 실제 내용뿐만 아니라, 성경의 문학양식, 언어, 문체 또는 다양하게 나타나는 성경적 수사법에 대해서도 가능한 한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Allis의 진술은 성경의
Ⅱ. 종교개혁의 배경
1. 종교개혁 시기의 유럽
당시 유럽의 중심은 신성로마제국, 프랑스, 영국, 스페인 그리고 이탈리아였다.
다시 말하자면 전 유럽의 막대한 권력과 부는 이들 몇몇 소수의 나라들에 의해서 좌우되고 있었던 것이다.
어림잡아 인구 4백만의 영국, 인구 8백만의 스페인, 1천 6백만의
설교를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설교자가 성경을 연구할 때, 성령이 자신을 연구하도록 해야 함.
2. 설교를 믿는가?
김서택, 『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
김서택은 ‘설교를 믿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고심한다. ‘설교를 통하여 사람이 변하고, 설교를 통하여 교회
말씀에 기초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것이 당시 교회로서는 새로운 동향(New Direction)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당시까지 유행하던 예증적(Exemplary Preaching) 설교의 지지자들은 이 새로운 구속사적 설교 운동에 거부감을 갖게 되었다. 정성구, 『개혁주의 설교학』, p.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