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고, 그 중에서도 연예ㆍ오락프로그램이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으므로, 연예ㆍ오락프로그램 속 담화과정을 살펴보면서 사회적 차원의 외모 폄하 현상을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Ⅱ. 연예오락프로그램의 성격
한국의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매우 독특한 형식을 하고 있다.
Ⅰ. 서론
언제부터인가 오락프로그램의 출연진 대부분은 개그맨, 코미디언에 그치지 않고 여러 직업군의 연예인들이 차지하고 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많은 연예인들이 자기 직업의 정체성을 살려 그에 충실하기 보다는 어떻게든 시청률 높은 프로그램을 통해 시청자에게 많이 알려져야 생존할 수
오락프로그램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그러하다. 더구나 우리와 같이 다양한 문화활동을 위한 여건이 상대적으로 열악한 국가에서는 대중문화의 확산과 수용과정에서 텔레비전이 차지하는 기능과 효과는 막대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사람들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방송연예와 관련된 주제가 차지하
현재 우리 나라의 연예․오락프로그램은 단순히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에서 벗어나 이를 상품화하여 시청률을 높이는데 급급해 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여러 가지 폐해가 생겨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가 생긴 데에는 이유가 있다. 80년대 전두환 정권의 제5공화국은 언론에 대한 통제구
2.1.2 풍자
주로 문학이나 연극에서 사회 또는 개인의 악덕·모순·어리석음·결점 따위를 비웃음, 조롱, 익살스러운 모방, 반어법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비난하거나 때로는 개선하기 위한 의도로 쓰는 예술 형식이 풍자이다. 오락프로그램에서의 그것은 거의 지배대상을 대상으로 한 풍자로,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