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제의 정의와 목적 ← 운영체제 기법의 발전 단계
‘중개자(intermediary)’
▶ 운영체제: 컴퓨터 사용자 ↔ 컴퓨터 하드웨어
(편리성) (효율성)
1.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 컴퓨터 시스템: 4부분 -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요소에 대한 개략적인 구성도
① 하드웨어(hardware): CPU, 기억장치, 입출력 장
컴퓨터운영체제를 지금의 윈도우와 같이 모니터 화면에 나타나는 그림(창과 대화 상자, 아이콘 등)들을 통해 직관적으로 운영하는 GUI(Graphical User Interface) 환경으로 만들어 보자는 연구는 1970년대에 시작되었다. 이러한 연구는 1981년에 GUI 연구를 시작한 제록스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에서 최초의 결실
처리
- 실시간(real time) 처리
- 사용자 중심 처리 방법으로 낮은 시스템 성능과 높은 처리 비용이 특징
- 통신 제어기가 필요하며, 보수, 유지, 회복의 오버헤드가 있음
3) 분산처리
- 분산 처리기(컴퓨터 시스템)와 분산 데이터베이스, 통신 네트워크가 필요
-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운영 형태
1) 장점 - CPU를 여러 개 사용하여 작업속도와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6)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 한 대의 컴퓨터로 일정한 시간 내에 여러 가지 작업을 처리하는 방법
1) 장점 - 여러사람이 공동으로 CPU를 사용하며 여러개의 프로그램을 기억장치에 적재
2) 단점 - 운영체제를 복잡하게 한다
운영체제 기법의 발전 단계
‘중개자(intermediary)’
컴퓨터 사용자 ↔ 컴퓨터 하드웨어
(편리성) (효율성)
1.1 운영체제란 무엇인가
▶ 컴퓨터 시스템: 4부분
[그림 1.1] 컴퓨터 시스템 구성 요소에 대한 개략적 구성도
① 하드웨어(hardware): 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
→ 기본 계산용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