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뒤르켐의 도시론
I. 방법론
(1) 경험주의
뒤르켐은 마르크스와는 달리 '본질의 이론화(theorizing essence)'를 반
대하며, 베버와 같이 "실재성은 관찰 속에서만 주어진다(reality is given
in observation)"라고 주장하지만, 베버와는 달리 사실의 부분적인 측면에
대한 관념적인 추상화를 거부한다. 그래서
사회적 연대와 사회적 인정이란?
1) 사회적 연대
우리가 요즘 말하는 사회적 연대는 뒤르켕의 ‘사회적 연대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뒤르켕의 사회적 연대는 사회구성 요소들의 유사성과 노동의 분업화에 따라 역사적으로 상이한 유형(기계적 연대, 유기적연대)을 나타난다고 말한다.
업의 도덕적 가치가 많은 논란을 가져온 것은 분업이 일반적인 도덕적 공리와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가 앞에서 보게 될 사실들이 무시되어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분업은 너무나 자명한 것이어서 그 성격과 역할,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분업에 대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관념을
나. 데카르트에 대한 비판
가.에서 지적된 점에서 칸트는 데카르트를 비판한다. 데카르트는 인간은 영혼이라는 식의 말을 했는데, 이것이 이성이 무제약적으로 커져버린 예이다. 비판은 이러하다. 경험은 직관과 개념이 필요한데, 영혼설은 직관이 불가능하다. 또, 설령, 영혼설을 인정한단들,
연대활동으로 구체화되고 있고, 지역단위를 중심으로 직접적인 복지문제의 제기 및 대안 마련, 관련 조례제정운동 등 지역사회복지운동단체의 활동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지역사회복지론, 오정수·류진석(2010), 서울 : 학지사
4. 사례소개- 광진 주민연대
지금까지 지역사회복지운동이 무엇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