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를 제시하고, 본인이 제시한 교수매체 중 3개를 선택하여 각 교수매체가 지닌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1) 유아 디지털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수매체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흐름
유아는 추상적 사고가 어렵기 때문에, 17세기 코메니우스의
1. 교수매체의 개념
교수매체라는 말은 시청각 교육에서 시작되어 비도서자료를 의미하는 것으로 사용되어 오다가 그 개념이 확대되어 도서 및 비도서자료를 포함하는 뜻으로 사용되었다. 매체는 between을 의미하는 media에서 온 말이다. 즉 ‘두 개의 개체 사이를 서로 맺어주는 다리 역할’이라는 의
유아들이 게임 규칙을 잘 인식할 수 있도록 소개 시간에 시범게임을 함께 해본다.
①게임판
<게임판 앞> <게임판 안> <게임판 뒤>
:게임판 앞에는 게임에 쓰이는 개구리, 곰, 다람쥐의 사진 자료가 2개씩, 각 동물이 겨울잠을 자는 장소가 하나 씩 붙어있다. 이 사진 자료
교육기관은 사회와 국가의 필수 불가결한 기관이 되었으며 미래의 사회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관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그런 만큼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매체도 다양하고 세밀화 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 교육활동에서 사용되는 교재교구도 참으로 다양해졌다. 이에 대한
유아가 자신의 내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밖으로 드러내어 정화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주어 왔다. 이러한 활동으로는 그림 그리기, 만들기, 점토나 적목 등으로 구성하기, 모래놀이, 물놀이, 음률 활동 등이 있다. 그리고 유아교육을 주관하는 곳에서는 이러한 교수학습 매체의 개발과 보급에 관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