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은 일반적으로는 사소한 것으로부터 생겨나며, 그것은 일시적이며 덧없는 것이지만 사람들의 눈에는 무시할 수 없는 변화로 느껴진다. 이를 채택하거나 폐기하는 것은 개인의 자유의사에 맡겨지나 관습이나 규범과는 달리, 사회적인 통제나 제재가 따르지 않는다. 유행은 주로 심리적인 압력으로
유행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산업화와 첨단과학의 발달로 인한 물질풍요는 높은 패션을 요청하게 되고 기술력의 향상으로 질 높은 패션을 제공해준다. 정보고속화로 인해 최신 패션정보가 신속하게 입수되므로서 소비자의 패션변화에 대한 기대심리를 자극하게 되며, 핵가족화는 세
유행은 일정한 기간이나 어떤 목적으로 시작했던 사회 행동을 사회집단의 일부 사람들에게 똑같이 받아들여지도록 심리적 압박을 가하는 것, 또 그 행동은 풍습이나 관습 등으로 상식화되고 고정화되어 버린 사회 행동의 테두리를 깨고 새로운 행동을 동반하는 것이다."
. 패드(fad)는 일시적인 소집
유행은 기업화·상품화되고, 자본의 이윤추구에 이용되는 것이 결점이다.
(3)복식의 유행
의복의 실루엣뿐만 아니라 디테일, 재질(texture), 색채, 액세서리(모자, 구두, 가방, 장신구) 등의 변화를 포함한다. 실루엣은 의복을 입었을 때 나타나는 전체적인 윤곽선을 말하며 실제로 유행 변화의 큰 흐름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