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
1) 기신론의 사상사적 가치와 의의
대승기신론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우리 인간 생명의 위대함을 설한 논서라고 할 수 있다. 이 논서는 우리 인간의 마음이 얼마만큼 위대하고, 그 위대한 인간의 마음이 어떠한 것인가를, 그러한 인간의 마음을 깨우쳐 가면 그것이 바로, 불타라는 사실을 믿게 하고 또
심인성
자폐증의 일차적인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는 의견이다. 자폐아동에게서 신체적 또는 신경학적 손상을 발견할 수 없으며 그들은 정서에 결함이 있는 부모 밑에서 자라고, 자폐아의 함묵증, 공격 등의 행동은 부모에 대한 앙갚음이라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그러나 부모의 정신병리나 환경저
쓰여지는 것은 자폐증의 원인이 아니라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는 것과 그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어떠한 것이라는 것일 수밖에 없다.(김승국, 자폐아동교육, 23-24쪽) 자폐증의 원인으로 점차 유전성과 기질성의 원인으로 좁혀가고 있으나 아직 증명된 바 없으며, 좀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① 심인성
심인성(부적절한 양육환경으로 인해서 생긴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이 자폐증이 생김)이 강조.
1960년대 말 ~1970년대 초, 자폐증의 본질에 관한 논의 - ① 생물학적 요인이 연구되기 시작 (Kanner의 입장으로 돌아감) ② 그 이론이나 연구의 초점이 사회적 장애가 아니고 자폐증의 또 하나의 측면인 인지,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