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 또한 문화를 한 국민이나 민족집단에 널리 공유된 인식이라 볼 때, 이를 국가문화, 국민문화 또는 거시문화라고 한다. 이런 차원에서의 문화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제도화된 법률, 규칙, 관습 등으로 나타난다. 한 국가의 국민성, 민족성이나, 의식주관습, 언어, 정치체제, 사회관습이
자본주의 세력이 노동력을 사적가정에서 공적작업장으로 이동시키기 시작했다. 초기에는 이 러한 산업화 과정이 천천히 불규칙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부르주아 계층의 기혼여성들에게 강력한 영 향력을 발휘했다.
울스톤크래프트는 중산층 여성들을 남편들이 제공할 수 있는 위신, 즐거움 및 힘
자본주의로의 이행이 갖는 중요성에 못지않다. 자본주의 도래의 ‘누전적인’ 성격과는 대조적으로 유럽에서의 봉건제의 발생은 두 가지 별개의 선행하는 생산양식들의 ‘파국적’이고 수렴적인 해체로부터 유래했다. 그 해체된 요소들의 재결합이 봉건적 종합을 낳았다. 봉건적 생산양식에 선행했
문화를 통해서 획득될 것이다.
독일 통일은 우리에게 ‘내적 통일’이라는 측면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동독인들은 통일 이후 기존 체제에서 형성된 가치관의 붕괴와 무방향성으로 인한 심리적, 정신적 방황과 문화적 충격을 경험해야 했다. 독일은 통일 이후 사회·문화적 이질감을 극복하지 못하고
수 있는 가장 치열한 무리로써 선택
핵심-시민사회 동의
제계급계층의 국가 폭력과 저항에 대한 태도
중간 계급이 저항 집단에 대한 국가 폭력의 의
일반 국민의 침묵,방관,암묵적 수용
공포- 전체주의체제-암묵적인 지지
1. 폭압에 대한 공포-타율적인 동의
2. 공포, 안보, 근대화- 적극적인 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