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 리 말
음악에 나타난 성을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
― 가능한 다양한 접근방식과 포괄적인 관점제시 사이에서의 혼란
음악은 매우 일상적으로 자주 접하는 익숙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성과 관련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는 의외로 드물다. 그리고 수많은 장르가 나누어질 만큼
성되고 있고 다양한 문화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과연 우리네 문화의 주체가 누구인가를 심각하게 고민해 보지 않을 수 없다. 대중문화라는 것이 대중들이 향유하는 문화라는 의미로 볼 때 그 생산과 소비의 주체가 대중이 되어야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우리
성, 기타 학교 행사 등을 고려하여 학교실정에 맞는 음악과 교육과정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수업이어야 한다. 또한 가르칠 내용과 음악적 활동을 결정할 때 제재곡의 순서를 바꾸거나 학습자의 음악적 수준에 따라 가르칠 내용의 조정도 가능하다. 다만 그것이 학생들의 흥미를 끌고 교육과정
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음악의 구성요소, 아동의 흥미와 관심, 발달 단계를 고려한, 이해와 표현활동 중심의 새로운 음악놀이의 개발과 연구가 더욱 필요하다.
Ⅱ. 음악과(음악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의의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1. 음악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다양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간상을 기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창의적, 비판적 사고력, 유연성 있는 문제 해결 능력, 정보를 효율적으로 분석, 종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야 할 것이며 예술적 심미안, 도덕적 품성 등 다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