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적 환경에 노출되고 이를 모방하며 점차 동화하게 된다. 또한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성장 욕구의 표현임과 동시에 창조적인 사고력 배양과 직결되는 자연스런 행동이다. 따라서 유아시기에 있어 감수성을 자라게 하는 음악 환경의 조성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적 음악교수법(달
Ⅰ 서론
1895년 뮌휀에서 태어난 오르프는 5살 때 그의 모친으로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소년 오르프의 언어와 시학에 관한 지대한 관심은 학교 교육을 통하여 길러졌는데 그가 학교에서 가장 흥미를 느낀 과목이 바로 고전 언어와 문학이었다.
.
.
Ⅱ 본론
1.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의 철학적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Ⅰ. 서론
모든
경험, 흥미, 요구와 교육내용을 통합하고, 유아와 유아의 주변의 인적, 물적 환경을 통합하며, 또한 교과목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 중 유리드믹스, 솔페이지, 즉흥연주에 대해 조사하고 자신의 음악적 견해해 보겠다.
Ⅰ. 개요
듀이는 직접 경험에 교육적 가치를 두고, 경험은 완성을 향하여 경험의 주체자가 만족스러운 해결 방안으로 지속적인 놀이를 계속할 때 진정한 의미의 자기통합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교실에서의 음악 또한 가르치는 것 보다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하기만 하여도 가치로운 것이라는 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