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는 다양한 조직이 관리하고 있는 이기종 컴퓨터 리소스를 모아서 하나의 거대한 컴퓨터로 간주해서, 대규모 과학기술적 계산 등을 분산처리시키는 점에 주안을 두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이러한 개념의 실현은 대단히 어려운 것이었다. 프로세서나 운영체제,
이기종 컴퓨터간의 연결을 위해 프로토콜의 표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따라서, 개방형 컴퓨터 네트워크를 구축하기위해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구성하기위한 논리구조와 프로토콜의 체계적인 규정을 네트워크 아키텍처(network archicture)라 한다.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종류는 IBM에서 개발한 SNA구조
1. 이동통신의 개요
1-1 이동통신이란
무선통신이란 공간을 전송매체로 하는 통신으로 송신측에서 정보신호를 전자파에 실어서 공간에 방사하고 수신측에서는 공간을 거쳐 전송되어온 전자파를 수신하여 원래의 신호를 검출하는 방식의 통신이다. 또한 전파를 매체로 해서 통신하기 때문에 사
Ⅰ. 서론
SDN에서 SDN Controller(일명 SDN Controller Platforms)는 네트워크의 “Brain”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SDN Controller는 SDN 네트워크 내에서 전략적 제어 포인트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역할을 하며, 컨트롤러 하단의 Southbound API를 통하여 스위치와 라우터를 Flow control로 관리하며, 상단의 Northbound API를 통
Ⅰ. 서론
네트워크 분야가 급격히 발전하면서 전자메일이라는 도구로 인하여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라면 간단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메시지를 송수신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등장했다. 전자메일은 상대방이 어떤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든지 외부적 요인에 구애됨이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