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변혁은 대항적 이데올로기의 형성과 확장, 그리고 그 관철력에 의한 행동에 의해서 가능하다. 그런데 사회성원의 계급적, 계층적 분포와 이데올로기의 대립구도는 일치하지 않는다. 즉, 지배집단에게 있어 이데올로기의 형성은 자신의 이해를 표명해주는 명료한 것이 될 수 있으나, 민중에게 있어
이데올로기에 대한 종속이나 그 '실천'의 지배권을 보장하는 형태 속에서 가르친다. 따라서 생산관계들의 재생산을 살펴보아야 한다.
하부구조와 상부구조
모든 사회의 구조를, 하나의 토대와 그 위에 세워진 두 층의 상부구조를 가지고 있는 건물로 나타내는, 건물의 공간적 비유의 커다란 이론적
이데올로기가 한국 사회 운동의 현실에 끼치는 악영향에 단호히 반대하고픈 욕망이 컸기 때문에 다소 무리해서라도 이렇게 말하고 싶었다.
뭣 하러, 민족의 단일(국민)국가를 세우려고 하며 그 복잡한 제도와 장치를 만들며 지배를 행하려는지 참 이해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민족주의가 현실
맑스-엥겔스로부터 시작하여 레닌의 실천으로 결론지어지는 맑스주의 국가관은, 맑스의 공산당선언에서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국가는 부르주아지의 집행위원회다.” 맑스의 이 탁월하고도 명확했던 테제는 이후 엥겔스의 저작 「가족 사유재산 국가의 기원」에서 국가의 발생을 탐구함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