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고 우스꽝스럽게 표현.
-죽음에 관한 인식-타당한 이유 부여
→염라대왕, 저승사자에 관한 이야기
-무능한 관리와 핍박 받는 백성
→김치원님↔강림도령
-이승과 저승의 경계
→ 강림도령에게 변화•성숙의 계기
-눈에는 눈 이에는 이
→ 과양생이 부부의 자식으로 다시 태어남.
인간의 죽음은 이렇게 생물학적인 것으로 간단히 정의 할 수 없다. 유한한 육체의 삶이 끝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인간은 살아가고 있는 순간에도 죽음을 염두에 두고 죽은 후에도 많은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이다.
한국문화에는 탄생을 주관하는 삼신할미부터 죽음을 대표하는 저승사자까지
이야기에 힘을 싣거나 내용의 전환을 이루는 구조적 차원으로서의 꿈과, 이야기의 소재로 등장하여 사건전개와 해결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하는 소재적 차원으로서의 꿈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고전소설과 꿈의 긴밀한 관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구조적 차원으로서의 꿈 - 몽
제 1편 신화란 무엇인가?
◦시인 호메로스가 쓴 ‘오디세이아’의 ‘트로이의 목마’ 작전
ꋺ올림포스에서 영웅 펠레우스 + 여신 테티스의 결혼 때 불화의 여신 에리스가 황금 사과를 ‘가장 아름다운 여신에게’ 주고 간다.
→ 헤라 여신, 아테나 여신, 아프로디테 여신의 다툼 → 가장 미남인
이야기도 이야기인지라 삶과 죽음에 관한 많은 설화들이 전해내려 온다. 나는 책 <옛 이야기를 통해 본 한국인의 삶과 죽음>을 정리하고 우리 한국인의 삶과 죽음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제 1장 사람의 생명은 어디서 왔나?
1장에서는 우주만물의 생겨남과 인간의 시작에 대하여 한국인의 생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