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생 각하] 등이 있으며, 시나리오는 1943년 발표된 대표작 [맹진사댁 경사]를 비롯하여 1957-1958년에 발표된 [시집가는 날]([맹진사댁 경사]의 개작임), [인생차압], [하늘은 나의 지붕] 등이 있다. 이밖에도 1974년 심장마비로 타계하기까지, [해녀 뭍에 오르다], [아빠빠를 입었어요], [모자이크 게임] 등의
이중생 각하>를 지금 대한민국 연극계가 가장 주목하는 김광보 연출이 선보인다. 일제 강점기의 시대상을 사실적으로 그려내되 특유의 군더더기 없는 세련된 연출로 날카로운 풍자와 웃음을 모던하게 풀어낸다. 친일파 이중생의 권모술수와 죽음에 얽힌 인간 군상들의 아이러니가 웃음을 유발하며 시
3. 언어와 문학
(4) 살아있는 이중생 각하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문학 언어의 특성에 주목함으로써 문학 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있다. 희곡이란 현실적인 삶의 모습을 소재로 하여 형상화한 세계이기 때문에 이 단원에서는 작품의 상징이 지닌 의미를 현실과 자신의
이중생 각하와 현대 희극과 연관지어 파악해보고 병자삼인이 문학의 이름으로 웃음을 끌어안았던 희극 작품이기에 희극적인 측면에서 어떤 의의를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하기로 한다.
《 본론 》
1. 1910년대 사회상황과 그것이 병자삼인에 미친 영향
1910년대는 한일합방으로 국권이 상실
고3은 미명하에 대입제도와 각종규제로 지난 3년간 제대로 된 모의고사 한번 접해보지 못했다. 특기 하나만 있어도 대학 간다는 말에 순진한 학생들은 믿고 따랐는데 이제 와서 무턱대고 수능을 어렵게 출제를 하면 도대체 이 학생들은 어떻게 하란 것인지 답답하게 생각된다. 있는 실력도 제대로 발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