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심미술치료의 기본이론과 그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인간중심미술치료의 개념
인간중심미술치료는 인간중심치료와 미술치료가 결합한 것으로서 인간중심치료는 행동주의 및 정신분석적 접근의 대안으로 등장한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 치료이론이다.
인
미술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이며, 미술치료는 본질적으로 정신분석 정신치료의 도입수단으로 주장하고 있다. 다른 하나는 Kramer(1958)의 견해와 일치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예술의 창조적 행위는 현실과 공상, 의식과 무의식을 통합함으로써 인간의 재통합을 이루는데
1. 인간관
인간중심치료는 행동주의 및 정신분석 접근의 대안적인 치료방법으로 등장한 제3세력으로 불리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치료이다. 인간중심치료는 1940년 칼 로저스(Carl Rogers, 1902-1987)에 의하여 개발되어 지금까지 계속발달하고 있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접근법이다.
인간
미술치료는 <미술>과 <치료>라는 두 단어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미술을 중시하는 입장이고, 다른 하나는 치료를 중시하는 입장이다.
☞ 치료에 중심
그 미술은 치료자와 내담자 사이에서 전달된 상징적 회화이며, 미술치료는 본질적으로 정신분석적 정신치료법에의 도입 수단으로 주장. 대표
중심을 이루게 되었고, 미술치료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그는 꿈을 그림으로 그리도록 환자에게 요구하거나 그림을 치료 목적으로 이용하지는 않았다. 이어서 Carl G. Jung은 정신치료에서 적극적으로 그림을 그리게 하였는데 그림을 통해서 무의식의 내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과 그림을 그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