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며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면서, 경험적 지식체계를 일컫는다.
① 인간의 정신은 5세 이전에 경험한 사건들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내담자의 과거 경험을 되살리는데 초점을 맞춘다.
② 인간의 행동은 종종 무의식에 의해 지배된다. 그러므로 무의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됨으로 자율성을 획득한다.
④ 놀이
놀이를 통해서 운동기술 숙달, 성취감, 사회적 관계, 타인의 역할을 수용한다.
-놀이를 통해서 실제상황에서 겪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연습을 하고, 곤란을 스스로
극복하고자 노력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내적인 힘을 키운다.
심리학 연구자로 일했으며, 그 후 3년간은 예일대학교의 인간관계연구소에서 일했다. 예일 대학교에서 일하는 동안에, 아동의 공간적, 놀이 행동에서 보여지는 사회적 모델의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자아의 발달을 지속적인 과정으로 파악하였고, 시공간 속의 인간에 대해서 문화인류학적 의문을 가지
사회적 배경
-18세기를 전후하여 조선왕조 사회에 그리스철학과 스콜라철학 등이 전파되면서, 서양철학의 새로운 사유방법과 다양한 이론들도 함께 전달되었다. 당시 조선의 철학계는 대체로 이에 대해 비판적 안목을 가지고 있었으나, 개항기에 이르러 서양철학에 대한 거부감이 둔화되어갔고,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