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유산의 세가지 입장
3) 책임윤리적 입장(절충주의적 입장)
두 입장의 중립을 추구
태아나 부모 두 당사자에게 아무런 고통이 없는 경우에는 인공유산의 합법성을 인정하지 않는다.
관련된 요소들을 평가하고 어느 선택이 더 적은 악을 가져올 것인가의 문제를 결정하는 일을 그 당사자에게 위
1. 들어가는 말
우리나라 기혼 여성의 인공유산 경험률은 1988년 현재 52%이며 이 중 35~44세의 60% 이상이 인공유산을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이는 1971년 기혼여성의 인공유산 경험률이 26%인 것에 비해 2배 증가 것이다. 이러한 인공유산 문제의 진정한 해결을 위해서는 출산력 통제의 대상이며 인
Ⅰ. 논문의 요약
1. 논문개요-사회 문제로서의 인공유산: 스웨덴과 미국에서의 '상반되는' 해결책의 형성
아눌라 린더스에 의해 1998년 『Social Problem』에 개재된 이 논문은 인공유산을 사회문제로 인식한 국가 중 미국과 스웨덴의 인공유산에 관하여 비교 분석하고 있다. 사회구성론에 입각하여 분석
1. 정의
인공임신중절 [人工姙娠中絶, induced abortion]= 인공유산
우생보호법에서는, 태아가 모체 밖에서 생존할 수 없는 시기에 인공적으로 태아를 모체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것은 인공유산과 같은 의미가 된다.
일반적으로 임신 7개월 끝무렵까지 인공적으로 태아를 배출시키는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