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또한 이전 시대의 인권의 개념이 서구사회를 지배하는 백인․남성․자본가계급의 관점에 근거하고 있다는 자각(自覺)이 성장하였는데, 이러한 자각의 주체들은 바로 직․간접적 식민지배하에 있던 제3세계 국가들과 여성, 유색인종, 소수민족 등이었다. 이들은 민족해
인권교육과 관련하여 각기 입장을 발표하며 그 속에서 인권 증진 계획의 이행에 통합적인 인권교육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점과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인권교육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또 그 방법으로서 국가인권기구, 초등학교, 중등학교 및 고등 교육기관에서의 인권교육과 시청
Ⅰ. 서론
인권을 교육에 포함시키는 것은 우리의 의도와는 관계없이 항상 비판적 자세를 필요로 한다는 것은 경험상 명백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의 드러난, 또 숨겨진 교과 과정에 변화를 도입해야만 한다. 과목의 내용, 방법론과 가치 평가 뿐 아니라 학교 문화 자체가 바뀌게 된다. 사실상 학
Ⅰ. 문학교육의 방법론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계적, 계획적인 교육이 가능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일찍이 이루어지는 교육은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멀티미디어를 통한 문학교육에 많은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음도 우리 문학교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존엄성을 짓밟는 것이기 때문에, 가해자의 인권 역시 다른 사람에 대한 학대로 그들 자신이 피해자가 된다는 것을 주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물론, 개선은 피해자에 의해 추구된다. 따라서 침해자 자신들도 피해자만큼 인권에 대해 교육받을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