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나의 원작이 여러 가지 장르로 나아가는 모습을 이러한 예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희곡이 영화로도 만들어질 수 있지만, 그보다 희곡의 원 속성을 간직한 채 좀더 색다르게 변화하는 것의 하나로서 뮤지컬을 예로 들 수 있다.
뮤지컬은 연극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고, 영화와 같은 영상물에
I)영화산업의 특징과 이해
영화는 단순히 특정 상품의 범주로 규정하기에는 어려운 복합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다. 문화 상품으로서 예술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으나 순수예술과는 달리 더욱 많은 관객의 관람을 바라는 상업적인 측면도 배제할 수 없다. 또한, ‘필름’의 형태로서가 아니라 ‘상
서론
A. 일본영화의 특징
1. 일본영화란?
일본영화론을 말할 때, 가장 먼저 부딪치는 어려움은 장르를 엄밀하게 나누기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런 문제는 이미 제 2차 세계대전 전, 일본, 일본이 식민지를 소유하던 시기부터 있었지만 지금은 그 형태와 의미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예를 들
1. 일본 영화의 역사
1950년 일본 영화의 황금기
스튜디오 시스템이 가장 왕성한 활동을 보이던 1950년대는 일본 영화계의 전성기였다. 이 시기에 영화산업은 절정기를 누렸다. 일본 영화 역사상 최고의 해라고 불리는 1958년, 일본 전국에는 7,500여개의 영화관이 있었고 영화 입장객만도 11억 2,700만명에
►스크루볼 코미디에 대한 이해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로맨틱 코미디라는 장르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위해 교재 할리우드 장르의 구조, 제 6장 스크루볼 코미디,/ 토마스 샤츠/ 한나래
에서 제시하는 스크루볼 코미디의 특징을 간단히 요약해보기로 한다. 스크루볼 코미디에서의 플롯과 주제는 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