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사이버문화에 대한 연구는 사이버 중독 등 일탈적 문화의 측면에서 이루어진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어, 인터넷 중독, 온라인 게임중독 등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현상이 이야기되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 사이버문화는 단순히 일탈적 문화 측면에서만 다루어질 수 없는 중요한 내용들을
인터넷문화의 발달이 많은 청소년들이 집 안에 머무르도록 얽매여 놓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바깥에서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들의 비율이 가장 많음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입시 준비로 인한 여러 가지 학업으로 인해 하루의 대부분을 앉아서 정적으로 시간을 보내
커뮤니케이션 학자의 학문적 정의
1922년 'Public Oponion'이라는 책에서 미국의 여론조사가 이자 언론인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은 이미
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머리 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으로 정의하였다. 개인은 직
접 경험할 수 없는 주위 환경 또는 인물에 대해 직접
1. 목표 및 방향성
인터넷 사용인구가 1천만을 넘어서면서 사이버공간(Cyberspace)은 이제 우리 생활에서 떼어 낼 수 없을 만큼 중요해졌다. 사이버공간이 중요한 생활공간으로 등장한 것이다. 인터넷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 인류문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할 것이라 예상되어졌다. 그리
등 무수히 많은 정의가 존재한다.
⑴ 커뮤니케이션 학자의 학문적 정의
1922년 'Public Oponion'이라는 책에서 미국의 여론조사가 이자 언론인인 월터 리프만(Walter Lippman)은 이미
지를 개인이 특정 대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머리 속의 그림 Pictures in our head 으로 정의하였다. 개인은 직접 경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