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삶과 학교에서의 문학교육, 그 거리 또한 예의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거리만큼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한 단절에, 교사도 학생도 너무나 익숙해져 있다. 그 속에서 오로지 ‘점수’를 위해 문학을 공부하는 것이고, 입시가 끝나는 순간 학교에서 배워온 문학과는 영이별을 고하게 되는 것이
문학이라 부르는 그것은, 대다수 사람들의 삶에서 이미 작은 변수로서의 자리조차 잃어버렸다. 그 동안 문학을 의미 있게 받아들여온 일부의 사람들조차, 속속 영화와 드라마로 게임과 인터넷으로 소리 없이 떠나가고 있다. 그것이 엄연한 실상이다. 대중가요나 드라마, 영화 등속을 일종의 문학으로
Ⅰ. 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1. 문학의 윤리적 기준
먼저 윤리의 문제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그 가치의 위계화를 할 수 있나를 생각해야 한다. 즉 문학 작품에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여러 윤리적 가치를 어떻게 위계화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실제로 이런 문제는 일찍이부터 우리 문학 학습에
Ⅰ. 문학의 구성
1. Universe(우주, 세계)
문학의 대상제재라고도 하며, 총체적 상황을 구성한 요소
1) 세계의 이중성
작품내부에 존재하는 세계 : 작품외부에 존재하는 세계
2) Plato의 모방론
1단계 창조주 - 이데아 - 神
2단계 제작자 - 실제의 탐자 - 木手
3단계 모방자 - 탐자를 그리는 자(이상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소통의 도구를 가지게 되었다.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음성 언어적 특성이 나타나고, 대부분 시각을 통해서 의사 전달이 된다는 측면에서는 문자 언어적 특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특징에 더하여 컴퓨터라는 연결 고리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나타나는 정형화의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