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적으로 접근을 하며, I가 발달하는 과정에서 이성적으로 겪는 사고들에 집중하여 그 뒷받침되는 내용들을 살펴보았다. 자기 자신에 대한 현재 가지고 있는 의식, 또는 흐름으로서의 의식들로 자기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고, 그래서 직접적인 의미에서 그것을 ‘자기의식’이라 하는데, 자기에 대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과정 또한 내면의 나를 찾아가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서 잘 공감이 갔다.
둘째...(중략)
셋째...(중략)
그래서 나는, 작가가 주인공 싱클레어로 하여금 보여준 자기 자신에 도달하기 위해 살아가는 한 인간의 생애가 살아가는 모든 인간에 있어 동일하게 적용되고, 자신의 내면을 발견해 자기완성을 시
주인공인 케이디를 중심으로 극의 흐름이 전개되며, 그녀가 타인과 관계를 맺는 방식 그리고 자신의 자아를 정립해가는 과정 속에서 발견한 교육심리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주요 등장인물과 줄거리
케이디 헤론
주인공. 고등학교에 처음 왔을 때는 적응을 잘 하지 못하다가 레지나의 그룹에
심리적 특성들이 다른 영화에 비해 비교적 명확하게 제시되어 작품의 사회심리학적 해석과 이론의 적용이 용이하다. 따라서 본 조는 영화 <눈먼 자들의 도시>의 각 장면과 서사과정에서 나타나는 인물들의 행동, 장면을 통해 사회심리학의 각 이론을 살펴보고 그 적용의 예를 알아보고자 한다. <눈먼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