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소크라테스
(1)소피스트
소피스트
-소피스트 : 기원전 5세기를 전후하여 그리스 아테네를 중심으로 수업료를 받고 실용적인 지식과 수사학, 논쟁술 등을 가르치는 일군의 지식인. 교양이나 학예 특히 변론술을 가르치는 일을 직업으로 삼던 사람들.
인식론적 상대주의
-인식론적 상대주의 : 절대적
자연과 인간은 동일한 보편적인 원리의 지배를 받는 것인가?
시간성과 공간성에 있어서는 그렇다고 말해야 한다. 인간과 자연은 모두 시간의 맹목성과 공간의 제한성이라는 범주에 잇다. 최소한 실재론이나 유물론이라는 관점에서는 그렇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냐고 물으면 그들은 경험과 감각을
자연사상’의 본 모습을 밝혀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이 장의 착지점은 이러한 두 가지 논점을 부연(敷衍)하고, 다이쇼신교육의 사상이 ‘아가페로서의 사랑’을 말하는 존재론적 사고(思考)(기독교적 존재론)로 향하고 있다는 해석(解釋)을 보여주는 것이다.
#519 1. 다이쇼 신교육을 둘러싸고
1) 근대
탐구하는 철학의 분과
(4) 존재론
① 학적 성격 및 과제 :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사물 및 현상에서 출발하여 존재구조, 원리 등에 대한 탐구를 통해 대상세계 전체에 대한 일정한 입장, 즉 세계관의 정립
② 화산폭발은 절대자의 의지가 아닌 자연현상이다
③ 인간의 삶은 스스로 주재해야 한다
자연은 동일한 것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러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이나 윤리학이 아직도 영원한 고전으로 읽히는 것은 그의 주장이 아니라 그의 문제의식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영원히 사람들은 자극하고 고민하게 할 것이다.
역행이란 좀더 다양한 사물을 접하게 되는 기회를 준다. 침묵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