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음악은 주변의 타국의 문화와의 상호교류 속에서 발전하고 또 다른 모습으로 변하며 지금껏 우리삶속에 국악이라는 형태로 남아있다. 이글에서는 우리나라의 상고시대의 음악과 삼국시대 각국의 음악적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한민족의 음악의 기원과 국악의 역사에 대
음악수용층은 왕실 중심의 양반관료라는 한정된 사회에서 서서히 변천하여 궁중 밖으로 확산되었다. 이러한 변천과정에서 크게 두각을 나타냈던 음악수용층이 바로 정계를 떠나 향리에 묻혀 학문활동에 정진했던 사림파 선비들과 경제적으로 부유했던 중인층이었다.
사림파 선비들의 전통은 후에
음악사의 시대구분은 연구배경과 음악사를 보는 관점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연구결과에서도 많은 차이를 갖게 된다. 남한음악사의 시대구분은 <조선음악사>,<국악사>,<국악개론>,<한국음악사> 등에서 살펴볼 수 있으며, 북한음악사의 시대구분은 북한음악학자들이 편찬한 <해방후 조선음악>,<조선전사>,
국악이 첨가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주를 이루는 서양음악 전공의 선생님들은 국악을 이론적인 모습으로 소개할 뿐 학생들이 국악을 느낄 수 있는 교육을 하지 못하고 있다.
⑵ 국악에 대한 행정 정책의 필요성
우리나라 헌법에서는 ‘전통문화의 계승.발전과 민족 문화의 창달’ 이라는 표현을 하
전통음악은 그렇지 못하다. 전통음악의 수준은 높지만 사람들의 무관심과 인식이 결여 되어있다. 최근 한류로 인해 문화가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떠오른 지금 우리의 전통음악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먼저 전통음악의 현황과 문제점, 진흥방안을 개괄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