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의 현대사는 역대의 독재정권과 외세의 부당한 압력에 의해 나빠질 대로 나빠져서 극단적인 비극을 되풀이해 왔다. 1980년의 광주민중항쟁은 우리 민족의 역사가 더 이상 비뚤어질 수도 없고 비뚤어져서도 안 된다. 민족사 왜곡의 한계를 보여준 역사적 사건이었다. 광주항쟁은 지금까지 극히
한국정치연구에서 폭력사상이나 이론연구의 빈약성의 원인을 근현대 한국 역사적 관점에서와 정치이론 및 정치 문화적 관점에서 서술
Ⅰ. 머리말
단일 운명ㆍ정치공동체로서의 인간적인 전통 틀과 계급관계를 구성하던 왕조국가의 기반이 무너지면서부터 한국정치의 역사는 그동안 경험해 보지
정치안보 커뮤니티에도 개입해 균형을 유지하려 하고 있어 남중국해 영토분쟁의 긴장완화 조치에도 노력하고 있다…”
→ 국제 협력 체제를 통한 국제 사회에서의 정치적 안정성 추구
: 빈번한 정치폭력과 살해
1) 필리핀 정서
낙선은 곧 자기 집단의 명예와 이익의 실추
2) 선거와 경제적 이해관
□ 개 요
폭력 없는 평화로운 사회, 이것이 모든 인류가 추구하는 이상향이다. 그러 나 폭력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사사로운 대 인관계에서의 폭력에서부터 가정폭력, 학교폭력, 집단폭력, 조직폭력, 사회 폭력, 정치폭력 나아가 국가간의 제국주의에 바탕을 둔
폭력 없는 평화로운 사회, 이것이 모든 인류가 추구하는 이상향이다. 그러나 폭력은 없어지지 않고 계속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 사사로운 대인관계에서의 폭력에서부터 가정폭력, 학교폭력 나가서는 강간, 강도, 살인과 같은 폭력범죄 그리고 더 나가서는 집단폭력, 조직폭력, 사회폭력, 정치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