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참여에 대한 자유는 명백히 금지되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3권 분립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왕의 권력행사에 대한 서구식 통제제도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국민생활에 대해서는 엄격한 통제제도가 있다. 대표적인 것이 사법제도와 종교경찰이다. 사법제도는 샤리아와 이슬람율법
부족주의 등과 같은 전통적 정치문화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지만,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는 교육 및 사회개혁, 취업기회의 확대, 의사결정과정의 민주화 등의 현대적 정치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엘리트와 대중, 도시와 농촌의 정치문화를 서로 분리시키는 역할을 하는 측면도 있지만,
19세기 후반 자본주의 서구 열강들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체제에 맞서 아랍운동 주도
오스만터키제국에 멸망
1927년 압둘 아지즈의 재건국 이후
석유자원을 둘러싼 여러 국가의 이해관계 갈등
중동지역에서의 서구세력의 영향력 확장
내부적
“국왕중심,
이슬람 원리에 매우 충실”
외부적
“
19세기 후반 아랍민족주의 를 중심 사상으로 삼았던 사우디아라비아는 자본주의로 대표되는 서구열강들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체제에 맞서 아랍운동을 주도하였다. 이처럼 사우디아라비아는 서구세력의 확장에 따라 세계정치질서에 유입되는 것에 반대하는 반 오스만터키운동과 세계정치질서에 저항
Ⅰ. 서 론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희망과 삶의 의욕을 상실한 가운데 한줄기 희망의 빛줄기가 보이니 그것은 ‘모두함께’라고 볼 수 있다. 보통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고 있어 기업의 이해득실에 따라 운영하고 있어 이득이 생기면 운영하고 손해면 기업운영을 포기한다. 그에 비하여 모두함께는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