되는 것은 무엇보다 정치적 경합을 통해 규정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즉, 당연시 되는 이러한 서사는 그것이 필연적이고 올바른 결과이거나 객관적으로 현실을 가장 정확히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한국 사회가 가족을 인식하고 있는 특정한 정치적 맥락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며,
Ⅰ. 서론
1980년대는 군부독재 정권의 민주화를 쟁취하는 것과 분단을 극복하고 민족통일을 이루는 것이 사회운동의 주요한 과제였다. 각종 사회적인 문제와 모순들은 부차적인 것으로 간주되거나 사회의 민주화가 달성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여겨졌다. 여성운동은 분리주의적인 것으로 비
젠더를 한 하리수는 일부층에서만 논의 되어오던 동성애를 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동성애에 대해 많이 얘기하곤 있지만 그들뿐만 아니라 나 역시 동성애가 무엇인지, 게이, 트렌스젠더, 레즈비언이 무엇인지, 동성애와 에이즈와의 관계 등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고 동성애에
젠더를 한 하리수는 일부층에서만 논의 되어오던 동성애를 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이 동성애에 대해 많이 얘기하곤 있지만 그들뿐만 아니라 나 역시 동성애가 무엇인지, 게이, 트렌스젠더, 레즈비언이 무엇인지, 동성애와 에이즈와의 관계 등에 대해 지식이 부족하고 동성애에
1. 한국사회에서 몸과 관련된 권리들의 사회문제
1) 성소수자 문제
동성애자를 성적소수자(minority) 개념으로 접근하는 것은 차별의 문제를 권리의 문제로 바꾸는 기능을 한다. 그동안 동성애자란 용어를 사용할 때는 도덕적 혹은 정신적 결함이 있지 않음을 설명하고 증명해야 했지만 성적소수자로 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