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됐을 것으로 보인다. 『성옹지소록(惺翁識小錄)』은 황진이를 "맹인지자"가 아닌 "맹녀지자"라고 기록하고 있어 특히나 모계를 부각시킨 것으로 해석된다.
이런 양분된 설을 종합해 볼 때, 황진이의 아버지는 양반임이 분명하며 어머니는 서민 이하의 신분이었을 것으로 짐작할 수 있다.
설명했다.주종연(朱鍾演) 역시 가사를 유개념으로 서정적인 것과 서사적인 것으로 2분하고, 종개념에서 수필로 규정했다가 뒤에 이를 다시 ‘서정적인 것, 서사적인 것, 교시적인 것’으로 3분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논의의 한계는 ‘양식론’의 속성을 주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실제 운용함에
국가재정의 파탄, 사회의 불안등의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본론에서는 이를 위해 조선 사대부층이 법제화를 시행했던 양천제와 법제화된 신분제와 별도로 조선 전기에 신분 구분에 대한 두가지 학설, 그리고조선이란 체제가 정착된 다음 본격적으로 분화된 4개의 계급의 특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사회학, 심리학, 철학 등의 주변 학문과 제휴하여 발전하였다.
분트(1900), 마르티(1908) : 심리학적 의미 연구.
메이예(1903) : 사회학적 의미 연구.
오그든-리차즈 : 의미 기능 분석.
스테른 : 의미변화에 대한 과학적인 분류와 실어증의 연구.
슈페르베 : 의미의 역사적 연구에 프로이트의 심리학적 접근
설을 제시하겠는데, 먼저 서구의 근대 시작에 대한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자본가의 등장으로 인한 자본주의 사회의 발전을 근대로 보는 설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설이 우리나라의 당시의 실정과는 거리가 있는데, 그 이유는 조선후기 관에 조달하기 위한 상품의 제조에서 팔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