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오다 노부나가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⓵인물상과 ⓶추진한 정책 및 ⓷ 관련된 주요 역사적 사건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오다 노부나가는 센코쿠 시대에 활동하였던 일본의 다이묘(大名)로서 루이스 프로이스는 그가 정의감이 투철하고 한번 받은 모욕은 무조건 응징하는 성격
존왕양이론이다.
18세기 후반 국학자 모토오리 노리나가는 일본이 아마테라스의 나라이며 그 핏줄을 이은 자손인 천황이 아마테라스의 의지를 실현하며 변함없이 통치해온 나라라는 독자의 신도적 국가의식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천황 및 천황의 위임을 받은 장군과 그 이하 위정자들의
존왕양이의 사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일본도 중국처럼 서양의 개항요구 앞에서 외국선을 추방한다는 규정을 지킬 수가 없게 되었고 가능한 한 외국선에게 연료와 물을 공급하면서 퇴거를 요청하는 상황으로 처하기 시작하였다. 1850년을 지니면 일본은 점차 개항을 인정하고 화친조약
《바람의 검, 신선조》를 보고
《바람의 검, 신선조》는 단편소설집 철도원(1997년)으로 나오키상(直木賞)을 수상한 아사다 지로(淺田次郞)의 원작 『칼에 지다』를 영화한 작품이다. 이 작품은 서구세력을 등에 업은 존왕양이에 일본 막부정권이 흔들리던 시절에 등장한 시골 낭인(로닌) 집단인 ‘신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