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연극·무용 등의 예술작품을 감상하기 위한 오디토리엄을 주요 부분으로 하는 건축물을 극장이라 하는데, 원래는 극장에 소속된 상연단체까지 포함하는 개념이었다. 따라서 극장 건축에는 객석·로비 등 감상을 위한 시설, 상연을 위한 시설, 연습실 등 상연을 준비하는 시설, 관리·운영 시
주체화 vs. 객체화
먼저, 그 원인으로 햄릿의 내면의식의 주체화와 객체화 사이의 갈등을 들 수 있다. 우리가 이 작품을 읽을 때 전제해야 할 점은 르네상스 풍조의 영향이다. 독백은 르네상스 드라마에서 눈에 띄게 빈번하게 사용되고 있는 사적인 공간과 내면적인 자아가 동시에 드러나는 지점이
2. 권리, 집단이해와 주체화
1)권리 담론의 한계
한국에서 나타난 1970년대 이후의 노동자들의 줄기찬 저항, 1987년 7~8월 노동자 대투쟁, 그리고 1997년의 총파업 등은 바로 노동자들이 집단적 ‘권리’의 주체로 등장하게 된 중요한 사건들이었다. 노동들의 저항은 비록 아주 초보적인 상태라고 하더라고
주체화
공산당은 압도적 다수를 점하고 있는 농민의 지지를 받음으로써 확고한 지위를 확립하게 되었다. 공산당은 토지개혁을 합리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농민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한 대중동원을 효과적으로 실시하여 국민당과의 대결에서 절대적 우위를 가질 수가 있었다.
주체화 되지 못하는 여성).거울은 많은 경우 여성이 가진 허영의 상징으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도덕주의적 태도는 대부분 위선적이었다. 화가는 벌거벗은 여인을 스스로 즐기기 위해서 그리면서도 모델의 손에 거울을 쥐어주고 ‘허영’으로서 여성을 도덕적으로 비난하고자 하였다.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