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하는 구사상을 일일이 씻어내지 않으면 안 되는데”에 있었다. 즉, 신문화 운동은 신해혁명으로 공화정이 수립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공교국교화운동(孔敎國敎化運動) 및 원세개의 제제운동(帝制運動)과 같은 보수 반동적인 운동이 일어나는 데 대한 반성으로 출발했다. 부장록, 상게서, pp.17
축첩이나, 동양식, 데릴사위와 같은 형태의 결혼제도는 줄어들었다. 따라서, 영화 <홍등>에 나오는 가족관계는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특수한 형태인 셈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를 통해 20년대의 중국가족이나 여성이 처한 지위를 일괄적으로 이해하려는 시도는 적절하지 않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영화
문화운동(1915~1921) : 범국민적 근대화 계몽운동
② 여성인권 운동, 전족(纏足) 및 축첩제 폐지 운동, 자유연애 사상 등
③ 상류층 및 지식인층 사이에서 서구식 혼례의 유행 : 상하이
2) 마오쩌둥 시기의 혼인 개혁 및 남녀평등관
① 1950년 «혼인법» : 전족 및 축첩제 금지, 이혼 및 재혼
문화가 발달하여 여성들은 신체의 일부인 발이 억압된 채 살아가야 했다. 전통 사회에서 남녀 간의 혼인은 사랑에 기초한 의식이라기보다는 여성이 남성 집안에 아들을 생산하기 위한 목적이 가장 강했다. 이로 인해 아들을 낳지 못하는 여성은 처벌받는 규범도 존재했다. 이후 20세기 초에 접어들면서
Ⅱ. 본론
1. 역사 속에서 중국 여성의 지위
1) 원시사회
사회발전중 원시사회는 가장초기 사회형태이다. 원시사회의 생산력은 상당히 떨어졌으며 생산수단과 생산자원은 원시공유형태를 띄웠다. 모든 사람들은 공동생산, 공동소비하며 원시 생산생활을 했다. 당시 생산력의 발전과 사회조직형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