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문학의 흐름 주도
(2) 성격 (저우쭤런이 기초한 ‘문학연구회 선언’에 따름)
① 감정을 교류하고(聯絡感情) ② 지식을 증진시키고(增進知識) ③ 저작공회의 기초를 세운다(著作工會)
☞ 문학연구회의 결성은 문인들이 집단활동을 통해 힘을 결집하게 하고, 상호교류를 통한 정보 교환 및 활
중국 문예계에 외래문예사조가 도입된 것은 신문학기인 1920년대부터이다. 처음에는 봉건주의 문예를 비판하는 이론으로 인도주의 문예 이론이 도입되었다. 이어 문학사단이 발족되면서 사실주의 문예와 낭만주의 문예가 도입되었다. 1930년대에는 상징주의 시, 현대파 시, 신감각파 소설 등의 작품이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품 활동의 일대 변화를 예고한 그는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현대사를 배경
노신은 1918년 《신청년》 5월호에 최초의 현대소설 <광인일기>를 발표하여 세상을 놀라게 하였으며, 연이어 많은 작품을 발표하여 현대문학의 주도자로서의 위치를 굳히게 된다. 문학연구회 작가들의 주요 작품은 빙심의 <두 가정(两个家庭)>(1919)․<이 사람 홀로 초췌하다(斯人独憔悴)>(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