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I.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효과
1. 개념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일반적인 정의는 아직 없는 상태이지만, 나름대로 이를 간략하게 정의하자면, "기업과 기업 또는 기업과 소비자 간의 상거래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 "상거래활동"이
지불자의 계좌번호 또는 신용카드번호, 비밀번호 등
인증(authentication)정보
지불자 또는 지불수단 정보 등
전달방식
ARS(automatic response system) 방식
SMS(short message service) 방식
소프트웨어 시스템 방식 등
인증 및 지불의 처리
PG기능의 활용과 유사
처리과정
지불자로부터 지불정보와 인증(authentica
지불자, 구매자로서의 세 가지 소비자 역할의 분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계의 의사결정과정을 다소 복잡하게 만들어 주지만 가계구성원의
이러한 역할 안배는 상당히 동태적으로 이루어진다. 장난감 또는 교육용 교재인 경우
사용자는 자녀이지만 지불자와 구매자는 부모이다. 따라서 생산자와 판
지불자의 세 가지 역할, 또는 적어도 구매자와 사용자라는 두 가지 역할을 한 사람이 동시에 수행할 때 발생. 한 개인이 자신의 욕구충족을 위하여 언제, 어디서, 어떤 것을 구매하고 지불할 것인가를 스스로 결정하는 것을 말함.
가계의 구매의사결정은 가계구성원들이 공동으로 의사결정(joint decision ma
지불자와 동일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무척 복잡한 문제로 여겨지고 있다. 또한 많은 조세, 그중 기업에 대한 조세는 전가가 가능하고 결국 최종 조세부담은 소비자에게 귀착되는 것이다.
답
공급에 비해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상대적으로 작은 소주의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파내자보다 소비자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