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웅은 자충이라고도 한다.《삼국유사》에서는 "남해거서간은 또한 차차웅이라고도 한다“고 거서간과 차차웅을 혼용하고 있음으로 보아, 거서간과 차차웅은 그 기능이나 성격이 유사하였음을 알 수 있다. 아마 당시의 사로국의 장은 어느 정도 제사장의 성격을 띠고 있었을 것이니, 이는 신정정치
요즘 사람들을 보면 무당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별로 호의적이지 않다. 무당이라는 존재는 지금 우리가 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시점에서 볼 때 비현실적이고 사기꾼들의 집합이라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이렇듯 무당에 대한 인식이 별로 좋지 못한 이유는 현대사회에서의 무당의 역할이 거의 대부분이
1.주제선정 및 방향
옛것을 알아야 새것을 익힐 수 있다라는 한자성어인 온고지신이 있다. 부모님이 있어야 내가 있듯이 현재는 과거가 있어야 존재 할 수가 있다 결국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우리는 과거를 통해서 교훈을 얻을 수가 있고 그로 인해서 미래를 개척하는
신라와 발해(성립,발전,사회,경제,문화,)
<신라>
신라의 왕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의하면, 신라의 왕은 거서간(居西干) 차차웅(次次雄) 이사금(尼師今) 마립간(麻立干) 왕의 순으로 변하였다.
이 중 거서간과 차차웅은 함께 쓰였다. 거서간은 군장을 의미하는 듯하며, 차차웅은 무(巫,
차차웅을 가리켜 ‘차차웅’ 또는 ‘자충’이라 하였다. 통일신라 때의 유명한 문장가인 김대문은 “이는 무당을 이르는 방언으로 사람들은 무당이 귀신을 섬기고 제사를 숭상하는 까닭에 두렵게 여기고 공경 하므로 존장 자를 칭하여 자충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
또한 고고학자인 김원룡은 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