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경이라고 하는 것은 하나의 판본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으며, 도덕경이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면 도덕경을 지은 노자 역시 한명만이 존재한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1.2. 노자는 한명인가?
도덕경에 대해 이와 같이 결론을 내렸을 때, 논의는 다시 노자로 돌아갈 수 있다.
노자의 도는 실용적 측면과 묘용妙用적인 측면을 함께 갖추고 있다.
노자의 철학 사상은 정치적으로 볼 때 반문화주의자이며 반국가주의(즉 무정부주의)이며, 철저한 무위자연의 불간섭주의이다. 인위적인 조직, 즉 국가와 같은 조직의 특성에 조직에 주목하고 그 구속틀로부터 해방된 자유로운 인간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인문·과학·예술 분야 국내 최고 석학들이 모인 인재육성기관 건명원(建明苑)의 초대 원장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나는 누구인가>(공저) <저것을 버리고 이것을> <인간이 그리는 무늬> <노자의 목소리로 듣는 도덕경> 등이 있고, <노자의소>(공역) <중국사상 명강의> <장자
“노자의 도덕경“ 이란 책을 내가 언제쯤 접해 볼 수 있었을까? 만약 내가 ”동양철학의 이해“라는 과목을 수강하지 않았더라면 아마도 오랜 동안 알지 못하고 살았을 것이다. 처음엔 막연히 레포트를 쓰기 위해 읽어야지 라고만 생각했는데 도덕경에 대하여 알아보면 볼수록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읽
<노자의 생애>
성은 이(李) , 이름은 이(耳),
자는 백양(伯陽) 또는 담(聃)
도교 : 신격화 시켜 태상노군(太上老君)
BC 6세기경에 활동한 제자백가 중
하나인 도가(道家)의 창시자
도덕경전인 <도덕경>의 저자
민간인에게는 성현 또는 신
도교에서는 가장 위대한 신
당에서는 황실의 조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