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행동이 의미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 뚜렷한 차이점이다. 그러므로 도박중독을 표현함에 있어서는 병적 도박(Pathological gambling)이라는 정신의학적 관점을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 것으로 보인다.
II. 도박중독의 진행단계
도박중독의 진행단계는 사교성 도박, 위험성 도박, 문제성도박, 병적
Ⅰ. 서론
도박은 진행 단계의 특성에 따라 처음에는 사교성 도박에서 시작하여 문제성도박, 병적 도박으로 점차 심각해지는 양상으로 발전한다. 특히, 청소년에게 도박은 음주, 흡연, 약물 사용과 같은 물질 남용 행위에 비해 사회적으로 허용 가능한 행동으로 보이기 때문에 단순하게 ‘도박을 경
Ⅰ. 서론
최근의 청소년 문제행동은 과거보다 다양하다. 여기에는 학업중단, 성관련 문제, 학교폭력, 가출, 인터넷 및 스마트 기기관련 문제, 약물중독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청소년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개인, 가정, 학교, 사회라는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개인적 측면
(1) 정신의 개념
‘정신’이란 협의로는 ‘인간에게만 있는 고등기능’이며, 광의로는 ‘생명체가 지닌 모든 기능’이다. 이런 정신은 선천적 ․ 후천적 ․ 사회문화적 기능, 정보, 지식, 철학적이고 도덕적인 개념 모두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의 정신은 단순한 생물학적 기계처럼 수동적으로 작
도박이용의 접근성이 용의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도박을 접할 수 있는 기회와 도박 이용자는 점차 증가하여 사회적인 문제로 발전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특히 스포츠에 관심이 있는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스포츠 배팅처럼 간단한 규칙의 게임이 유행하며 청소년 사회에 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