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는 장편 「별들의 고향」을《조선일보》에 연재한다. 1973년에는 「바보들의 행진」을 《일간스포츠》에 연재하는데, 이는 원작소설을 바탕으로 후에 영화화된다. 이후 1982년 장편 「고래사냥」을 《엘레강스》에 연재하였고, 「깊고 푸른 밤」을 《문예중앙》에 발표, 1984년에는 장편 「겨울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김준태를 들 수 있다. 그의 시집『참깨를 털면서』의 시들은 시인 자신의 고향인 농촌의 모습과 거기에서 느껴지는 풋풋한 민중적 정서를 투학하면서도 감칠맛 나는 언어로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의 특질을 이루고 있는 것은 농민들의 가진 끈질긴 생명력과 거기에서 나온 삶의 진정성이다.
특징이다. 독자는 통속성의 체험이라는 측면에서 플롯과 인물, 사건 등에 대해 쉽게 예상하고 싶어 하며 자신의 예상과 실제 서사의 내용이 일치하는 것에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즉, 반복적 구조는 독자가 작품에 몰입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도구라 할 수 있다.
『별들의 고향』은 장르적으로는 남
길》 등을 발표하여 문학적 영역을 넓혔으며, 1993년부터 가톨릭 〈서울 주보〉에 '말씀의 이삭'이라는 칼럼을 연재한다.
특히나 그를 70년대 스타작가 덤에 올린 『별들의 고향』은 당대 70년대에 ‘경아’아이콘을 퍼뜨렸으며 이후 영화까지 제작이 되어 더욱 대중성에 기여한 작품으로 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