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지만, 대부분의 한국인은 전통적 의례행위, 옛 신앙 행위대한 신념에 대한 지루함만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축제의 주체, 지역민, 기획자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1.2 최근 한국축제의 변화
9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은 자연적 소재의 축제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보령머
축제는 인간사회의 삶의 한 과정으로서 집단의례적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축제는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문화연구 테마가 되어왔다. 전산업사회처럼 인간의 자연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고 제의적 성격이 강조되던 경우에는 축제가 공공의례의 성격이 컸기 때문에 의례분석의 맥락에서 인
아닌 군단위의 주체로 바뀌어졌다. 지금의 춘양제, 하회마을의 강신제, 대관련 산신제들이 지금까지의 축제의 주축을 이루고 있지만, 대부분의 한국인은 전통적 의례행위, 옛 신앙 행위대한 신념에 대한 지루함만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축제의 주체, 지역민, 기획자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니다.
축제는 일에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떠들고 즐긴다는 놀이적 인식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조명환, 1997).
지역축제는 지역의 문화가 종합되고 상징화된 행사로서 한 지역을 관광 상품화하는 것이다. 예술은 지역의례를 형성하는 중요한 원천으로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영화 등 다양한 장르가 존재한
문화관광 축제로 선정되면 해당 축제는 일정한 자금지원과 함께 국내외 홍보지원, 해외유명축제 연수, 관련 워크숍 참석 등의 혜택을 받게 된다. 평가의 구성은 축제전문가 참관평가, 문화관광 담당직원 참관평가, 시민단체 참관평가, 관광객 만족도 및 소비지출 설문조사, 외래관광객 유치실적 및 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