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에 대한 경의들로 가득하다.
물리적 폭력에 거리감을 두고 코믹하게 다루는 고다르의 취급 방식은 아방가르드 연극으로부터도 빚지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궁극적으로 카니발적 폭력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관객은 등장인물들에게 벌어지는 고통이나 불행을 카니발 및 의식의 분위기 속에서 관람
1. 우리 문학에 나타난 고향의 의미
우리 작가가 쓴 고향에 관한 이야기는 많다. 고향은 어떤 경우에나 압도적이다. 현대인에게 있어 고향이란 잃어버린 낙원으로 요약할 수 있다. 현대인에게 고향이란 단순히 중세적 의미에 의한 궁핍의 현장만을 의미하지 않게 되었다. 문명적 세계에서의 고향이란
Ⅰ 서론
1970년대는 이른바 ‘산업화’의 시대이다. 경제의 급성장과 근대적인 산업 체제의 확립, 도시의 확대와 대중문화의 확산, 사회 구조의 변화와 생활 패턴의 다양화, 물질주의적인 가치관의 확대 등 새로운 한국 사회의 변모 양상이 나타났다. 정치적으로는 제3, 제4 공화국의 억압기였고, 경
Ⅰ. 개요
금오신화는 한국의 소설사에 있어서나 전기 소설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작품이다. 그래서 이 작품은 문학사적으로 이룩한 성과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마찬가지로 이 작품의 한계 또한 존재하게 된다. 우선성과를 알아보면, 가장 큰 것은 인물 개성의 창조에
Ⅰ. 공자의 인생관
공자의 사상은 크게 인(仁)․덕(德)․효(孝)․예(禮)의 네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인(仁)
인(仁)은 공자철학의 중심개념일 뿐만 아니라 유가철학의 중심사상이기도 하다 공자 이전에도 인이라는 덕목이 있었다. 이때의 인은 여러 덕목 가운데 하나에 지나지 않았다. 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