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스트 중심의 음악 산업
우리나라 대중음악의 제작 과정의 대부분은 ‘기획사’가 중심이 되어 ‘엔터테이너’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기획사는 작곡, 작사, 편곡, 안무의 전문가를 고용하여 음악을 만들고 연예인 지망생을 체계적으로 훈련시키고 큰 예산을 쏟아 부어 마케팅과 프로모
Ⅰ. 서론
2000년대 중·후반부터는 한국의 대중가요가 아시아를 넘어 유럽, 남미, 중동 지역에서까지 사랑을 받으며 드라마의 한류 열풍을 세계적으로 확산시켰다. K-POP의 여러 장르 가운데서도 세계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가장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것은 걸 그룹과 보이 그룹의 아이돌 그룹 음악이다.
음악을 들어도 될 것인가를 사전에 물을 수 있는 성숙함이 요구 된다. 나 자신과 이웃과 대중의 입장에서 이를 묻고 그것이 모두에게 바른 것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진정한 분별 행위다.
(2) 교육과 변증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루크마커는 ‘예술은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할
음악의 분야는 음악을 연주, 작곡 하는 분야, 음악의 이론을 분석 연구하는 분야, 그리고 악기 제작 및 음악과 관련된 단체 및 여러 활동을 조직하는 일종의 서비스 분야 따위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음악의 종류에 따라 전통음악, 고전음악, 대중음악으로 나뉜다. 또한 음악의 발생 및 전통 그리고 여러
대중문화 컨텐츠의 생산이나 유통구조가 낙후되어 있는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 높은 한국의 엔터테이먼트 상품을 수용하였기 때문이라고 분석되고 있다. ‘중국의 문화가 한국보다 떨어진다’라는 일반론으로 받아들여질 소지가 있다. 그러나 이는 전통 문화적 측면과는 구별되는 산업으로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