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완 인이 지니고 있는 독자적인 민족의식의 뿌리이다. 70년대 후반부터 억눌려온 민족의식이 표출되기 시작하고, 빠른 속도로 성장하며 타이완민족주의의 흐름이 형성된다.
타이완 문학이라는 개념은 지방 문학으로서의 그것과 분단 문학으로서의 그것, 그리고 독자적인 민족 문학으로서의 그것
Ⅰ. 동북아시대(동북아시아시대)의 일본경제정책
1. 일본의 기업의 국제화
천연자원이 부족한 일본의 초기 해외투자는 자원개발관련, 해외시장관련 투자가 중심이었으나 석유파동 이후 전략의 수정이 불가피.
-부문별 해외투자 대상 변화
·전반 : 노동집약적 조립공정 단계(가공 부문중 상품수
타이완 현실과 괴리된 문학으로 일관된다.
1960년대에는 위광중(余光中)으로 대표되는 모더니즘 계열의 다양한 작품들이 대량으로 산출되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미국이 일방적으로 센카쿠 열도를 일본에 이양한 것에 대해 타이완에서 최초로 민족주의적 항의 운동이 일어난다. 이러한 현실적 각성을
타이완섬은 19세기에 독립적인 하나의 성으로 분리되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일본 제국이 청일전쟁에서 승리하면서 타이완 성을 빼앗아갔다. 각 성은 7~13개의 부(府)로 나뉘었고, 각 부는 다시 7~8개의 현(縣) 또는 주(州)로 분류되었다. 청나라 주위의 국가들, 가장 대표적으로 조선, 베트남은 청나라에
Ⅰ 서론
“도덕이냐? 이익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한 국가의 지도자에게는 풀 수 없는 숙제가 있다. 정치를 하는데 있어 도덕성과 이익 사이의 딜레마이다. 한 국가의 지도자는 모든 국민의 이익을 대변해 정치, 경제 모두를 포괄하는 외교적 행위를 수행해야 한다. 이들의 입장에서 도덕성에 입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