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체험학습이란?
조미애(2003)는 체험학습이란 ‘체험을 통한 학습’으로 ‘수동적 학습’에 대립해서 ‘능동적 학습’ 또는 ‘자율적 학습’이란 뜻을 내포하고 있으며, 꾸준히 ‘체험하면서 익혀나가는 학습’으로 간단한 실험과 같이 교실 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과 교실 밖, 가정이나 사회, 특
Ⅰ. 중학교 수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학습자료)
1. 필요성
일부 단원에서는 구체적인 탐구활동이 제시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있고, 때로는 소단원의 내용상 탐구활동으로 적절하지 않은 내용을 담은 경우가 있다. 또한 탐구활동의 내용과결과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는 자료가 부
Ⅰ. 서론
흔히들 교육활동에서 보편성과 수월성의 조화로운 추구를 말한다. 그러나 초등교육에서는 수월성보다는 오히려 보편성에 무게 중심을 두어야한다고 본다. 학생개개인의 수월성 추구도 결국은 튼튼한 기초교육위에서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수학교육은
Ⅰ. 모의학습(교육)프로그램 사례
1. 진로 인식 과정의 적용 준비
1) 부서 조직
진로 교육부는 본교에 처음 생기는 부서이기 때문에 학부모와 아동들이 진로 교육부를 이해할 필요성이 있었다. 그래서 클럽 부서를 조직하기 전에 4 - 6학년 아동들을 대상으로 진로 교육부의 활동 내용을 소개하고, 참여
Ⅰ. 멀티미디어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첫째, 정보능력의 함양으로 멀티미디어 사회의 학교 교육은 ‘정보이해’형의 수업에서부터 ‘정보선택’형의 수업, 그리고 지역사회로 학습을 발전시키는 ‘정보수집’형의 수업으로 이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최종의 수업은 멀티미디어에 의한 제시 방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