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권도 시범문화가 스포츠외교를 지향하던 형태에서 한류 지향적 형태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의 정신문화를 전 세계로 알리고, 올림픽 등의 경기스포츠화와 국내외 시범공연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위상을 드높이며 세계 속 대한민국의 존재를 알리는 데 태권도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Ⅰ. 서론
국내의 그릇된 태권도 수련 문화는 무예 및 스포츠의 측면에서 태권도가 지향하는 대중화 및 보편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기 보다는 오히려 그 위치를 점차 상실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단명하게 태권도의 현실을 설명한다면, 현재의 태권도는 유치원생과 초등학생 위주로 도장이
태권도는 영화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공연, 방송, 댄스 등으로 상품화 시킬 수 있는 매우 가치 있는 소재이다. 이처럼 태권도라는 하나의 콘텐츠가 여러 매체의 콘텐츠로 변주되면서 다양한 문화상품을 생산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태권도는 미래사회 문화 콘텐츠로서 충분히 주목받을만하다. 그
Ⅰ. 서론
최근 들어 경기화에 따른 부작용, 수련대상이 아동으로 협소화되는 문제, 성인참여율의 부족, 기본동작인 품새에 대한 저평가, 다양하지 못한 태권도 프로그램, 승품심사 및 대회의 잡음 등에 대한 문제점들이 나타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더구나 태권도
1. 서 론
1) 공연(마리오네트)의 소개
-2007. 09. 20. 목요일 초, 중, 고를 같이 나오며 같이 태권도선수생활을 했던 친구의 추천으로 서울 대학로에서 있었던 (마리오네트)라는 뮤지컬을 감상하였다. 나는 그 공연을 보는 순간 ‘아~태권도를 응용시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리오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