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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학에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양상 중의 하나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셨고 그의 후손들에게 반복하셨던 약속이다. 이 약속의 주제는 신약과 구약에 걸쳐 시종 얽혀 있다. 이 약속은 성경 기자들이 흥미로운 예화를 들기 위해 역사에서 끄집어서 사용하도록 이따금 성경에서 나
쉽게 성경본문을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클레멘트는 그 당시 알렉산드리아의 모습처럼 여러 사상들이 융합된 사회 속에서 다른 문화와 사상을 배척한 것이 아니라 그것들을 아우르는 통전적인 사고와 신학을 하였고 그것이 바탕이 되어 시대에 앞선 성서해석을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그 동안 한국교회는 근본주의 신학에 근거해서 전도와 영적 구원에만 관심을 가져 사회봉사에는 소극적인 자세를 가졌다. 그래서 사회구원보다는 개인구원을 강조했고, 하나님 사랑에만 집착한 나머지 이웃사랑에 대한 실천이 부족했고, 복음화 추구로 인간에 대한 관심을 결여했다. 그리고 인적 물적
성장상담의 기틀을 잡았다. 즉, 그는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서 희망과 성장의 세계와 정신분석적 접근의 개인 내면을 찾아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하여 구체적이요, 실천적인 대답을 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통전적인 영적 전인성 실현의 구체적인 지침들을 제시하였다.
성장상담의 기틀을 잡았다. 즉, 그는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서 희망과 성장의 세계와 정신분석적 접근의 개인 내면을 찾아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하여 구체적이요, 실천적인 대답을 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통전적인 영적 전인성 실현의 구체적인 지침들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