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단
기단은 해충과 빗물로부터 집을 보호해 주는 기능 외에 한 울타리 안에 서 구조물 사이의 엄격한 위계를 드러낸다. 한옥에서는 건물의 높이로 위계를 두는데 구조물의 높이는 기둥이나 지붕의 높이로 차별화되는 것이 아니라 기단의 높낮이로 구분된다.
흙은 기단을 두둑히 높일 때에 켜켜로
한옥이 소개되고 있고 매스컴 또한 예외가 아니다. 아마 우리의 전통집이 21세기에도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활용 될 수 있는 것은 주택이 제일 우선순위에 있기 때문인지 모른다. 그러나 한편으로 한옥을 꼭 살림집으로 영역을 한정할 필요는 없다. 그 쓰임새는 개발여부에 따라 무척 넓을 수 있다.
편 소설 여러 곳에 등장한다. 그러나 이 인물을 중심에 놓고, 그의 일대기를 다룬 것은 연작소설이라고 할 수 있는 <장석조네 사람들> 중 「비운의 육손이 형」이 유일하다. 이 소설에 등장하는 ‘육손이 형’은 어려서 부터 거인증으로 우람한 체역을 자랑했으며 미아리 고개 빈민촌을 떠나 ‘흑표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 소설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말을 배경으로 한다.
3. 제작배경
영화 <오즈의 마법사>는 프랭크 바움(Frank Baum)이 1900년에 발표한 소설이 원작이다. 바움은 미국 중서부 지역의 한 신문 편집자로, 처음 집필할 당시 19세기 말의 미국 화폐 제도와 관련한 정치 현실을 풍자하기 위해 이 소설을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