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즘에 속하는 이 소설은 제목에서부터 작가의 이름, 그리고 문장 하나하나까지가 이미 씌어진 다른 작품들의 혼성모방으로 이루어져 표절 시비까지 불러일으킨 바 있다.
이장에서는 한국소설에서 포스트모더니즘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작품을 선택해서 그 포스트모더니즘적인 양상에
포스트모더니즘이다. 이처럼 포스트모더니즘은 다양한 현상을 포괄한다.
이제까지의 문예사조가 주로 유럽 움직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에 반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유럽이외의 지역이 주도권을 잡고 전개한 문학예술운동이다. 더욱이 중남미나 미국 가운데 어느 한쪽에서 확실히 주도권을 잡
20세기 최고의 전쟁 문학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미셸 투르니에 최고의 환상 소설이다.
이 장에서는 현대의서양문화4A) 다니엘 디포의 소설 『로빈슨 크루소』와 미셸 투르니에의 소설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을 비교하면서, 후자의 작품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징들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가 강한 연극이라 평가받고 있다. 관객과 무대와의 초연적 거리감을 무시하고 관객을 무대 위로 끌어올리는 형식, 언어와 상황과의 상호관계를 파괴하고 음악의 리듬을 언어적으로 구성한 점 등이 그 요소이다. 하지만 관객들이 이 작품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런 요소들 때문이
■ 포스트모더니즘 문학의 대두
19세기 사실주의 문학에서 저자는 전지적인 관점에서 화자와 함께하며 어떤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며 가끔씩 장면을 곁들여 극적 효과를 높인다. 20세기 전반 모더니즘으로 옮겨오면, 점차 설명이 줄고 대신 인물들의 의식을 그대로 드러내어 독자가 그 속에서 어떤